놀이치료전공 소개
숙명여자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에서는 놀이치료의 학문적 연구와 사회의 전문인력양성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국내 최초로 2004년부터 놀이치료학 석사학위과정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은 우수한 교수진과 철저한 임상지도과정을 통해 체계적인 교육과 임상지도를 최선의 실습환경에서 전문가의 지도하에 진행됩니다. 이를 통해 유능한 놀이치료사를 배출하여 우리나라의 정신건강을 위한 예방과 심리치료사업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놀이치료전공 교수진 소개
이름 | 전화번호 | 위치 | 이메일 | 홈페이지 |
---|---|---|---|---|
유미숙 | 02-710-9639 | 새힘관 506호 | ||
이영애 | 02-2077-7260 | 순헌관 603호 | ptlya@sm.ac.kr | |
하은혜 | 02-2077-7176 | 순헌관 804호 | ||
진미경 | 02-2077-7689 | 진리관 801호 | mkjin12@sm.ac.kr | |
이소연 | 02-2077-7128 | 순헌관 715호 | leesy@sm.ac.kr | |
이은아김 | 02-2077-7020 | 수련교수회관 402호 | eunahlee@sm.ac.kr |
조교사무실 소개
놀이치료전공 교육과정
학수번호 | 교과목명 | 구분 | 학점 | 영문교과목명 | 교과목해설 |
---|---|---|---|---|---|
41999 | 놀이치료 | 전공 | 3 | Play Therapy | 놀이치료의 제이론에 대한 탐색 및 놀이치료 기법에 관한 연구를 통해 놀이치료에 관한 기본적 기술을 습득한다. |
42000 | 발달이론 | 전공 | 3 | Developmental Theory | 아동 및 청년의 신체, 지적, 정서, 사회적 능력 발달 등 다양한 측면으로 접근한 많은 이론가들의 인간발달의 기본적 원리어 과정을 이해한다. |
42001 | 성격이론 | 전공 | 3 | Personality Thoery | 인간성격의 개념, 성격의 구조, 역동 및 발달에 관한 대표적 이론을 연구하고 성격 연구의 심리학적 방법론을 탐구한다. |
42002 | 심리평가 | 전공 | 3 | Psychological Assessment | 임상상황에서 진단과 치료과정에 적용되는 여러 가지 심리평가 기법과 활용방안을 연구한다. |
42003 | 상담이론 | 전공 | 3 | Theories of Counseling | 다양한 상담의 정의와 목표아래 상담과정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끌기 위해서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내담자중심이론, 게스탈트 이론 등 각 학파의 여러 학자들의 임상경험과 연구의 발전 과정을 이해한다. |
42004 | 행동치료 | 전공 | 3 | Behavioral Therapy | 아동의 부적응 문제를 행동적 관점에서 관찰 분석함으로써 문제행동의 학습과정을 이해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의 증진, 부적응, 행동의 제거, 발달적 결손 행동의 형성에 관한 실천적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킨다. |
42005 | 미술치료 | 전공 | 3 | Art Therepy | 아동상담접근 방법 가운데 미술을 이용한 심리치료 방법의 기본원리와 기법을 통해 아동의 문제와 증상을 해결하도록 돕는 방법을 습득한다. |
42006 | 가족치료 | 전공 | 3 | Family Therapy | 아동의 문제와 가족의 문제는 동일하므로 아동의 고민은 반드시 가족의 도움을 통해서만이 해결될 수 있음을 연구한다. |
42007 | 정신분석 | 전공 | 3 | Psychoanalysis | 인간의 무의식적 과정과 성격구조, 성격 발달 이론을 프로이드의 이론에 의하여 탐색 연구한다. |
42008 | 분석심리학 | 전공 | 3 | Jungian Psychology | 융의 심리학적 지식을 학습하고 상담과 심리치료 상황에서 적용되는 기법들을 연구한다. |
42009 | 임상심리학 | 전공 | 3 | Clinical Psychology | 상담과 심리치료 상황에서 적용되는 심리학 지식을 학습하고 상담실제에서 요구되는 기초기법들을 익힌다. |
42010 | 아동정신의학 | 전공 | 3 | Child Psychopathology | 아동기에 나타나는 다양한 정신병리적 행동에 대해 발달정신병리학적 관점에서 아동 및 청소년 병리행동을 이해하고 정신병리 행동의 발달경로를 추측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42011 | 부모교육 | 전공 | 3 | Parent Education | 부모의 자기 역할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가지고 부모로서의 책임을 수행하면서 그 역할을 즐길 수 있돌옥 여러 자원들과 조직된 활동에 관한 지식과 활용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
42012 | 놀이치료실습(Ⅰ) | 전공 | 3 | Pratice of Play Therapy(Ⅰ) | 습득된 놀이치료 이론을 기초로 임상장면에서 실제 사례들을 경험하도록 하여 기본원리와 기술들을 실천할 수 있다. |
42013 | 놀이치료실습(Ⅱ) | 전공 | 3 | Pratice of Play Therapy(Ⅱ) | 습득한 놀이치료 이론을 기초로 임상장면에서 실제 사례들을 경험하도록 하여 기본원리와 기술들을 실천할 수 있다. |
42014 | 놀이치료실습(Ⅲ) | 전공 | 3 | Pratice of Play Therapy(Ⅲ) | 습득된 놀이치료 이론을 기초로 임상장면에서 실제 사례들을 경험하도록 하여 기본원리와 기술들을 실천할 수 있다. |
42015 | 놀이치료실습(Ⅳ) | 전공 | 3 | Pratice of Play Therapy(Ⅳ) | 습득된 놀이치료 이론을 기초로 임상장면에서 실제 사례들을 경험하도록 하여 기본원리와 기술들을 실천할 수 있다. |
42016 | 논문지도 | 전공 | 3 | Directed Research | 석사학위청구논문을 지도하고 연구한다. |
42017 | 논문연구 | 전공 | 3 | Thesis Study | 전공 관련 논문을 연구한다. |
42018 | 놀이치료 수퍼비전 | 전공 | 3 | Play Therapy Supervision | 개별 놀이치료 사례의 지도과정을 평가발표하고 토론을 통한 전문가적 기술을 습득한다. |
42019 | 놀이치료 이론 | 전공 | 3 | Threory of Play Therapy | 놀이치료의 제이론에 대한 탐색 및 놀이치려 기법에 관한 심화된 연구를 한다 |
42067 | 아동정신병리 | 전공 | 3 | PSYCHOPATHOLOGY IN CHILDHOOD | 아동기에 나타날수 있는 정신병리의 원인,증상, 진단치료법을 이론과 사례중심으로 다루어 다양한 아동문제를 심도 깊게 다룰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42068 | 정신분석적놀이치료 | 전공 | 3 | PSYCHOANALYTIC PLAY THERAPY | 전통적인 심피치료 시법인 정신분석의 관점에서 병리적 행동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
42069 | 분석적놀이치료 | 전공 | 3 | JUNGIAN PLAY THERAPY | 분석심리학적 관점에서 놀이치료를 연구한다. |
42070 | 아동중심놀이치료 | 전공 | 3 | CHILD-CENTERED PLAY THERAPY | 진실성, 공감적이해, 승정적 수용이라는 치료자의 태도를 기초로 아동의 성장의 잠재 가능성을 발전시킬수 있는 환경 조성을 강조하는 내담자 중심의 비지시적 치료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42071 | 발달놀이치료 | 전공 | 3 | DEVELOPMENTAL PLAY THERAPY | 발달장애를 갖고 있거나 발달적인 적응문제를 갖고 있는 아동의 성장.발달을 대상관계이론과 애착이론에 근거하여 연구한다. |
42072 | 인지행동놀이치료 | 전공 | 3 | COGNITIVE BEHAVIORAL PLAY THERAPY | 구조화된 심리치료에 초점을 둔 인지적, 행동적 중재방법과 놀이치료의 통합을 연구한다. |
42073 | 모래놀이치료 | 전공 | 3 | SNADPLAY THERAPY | 모래상자 안에 상징물을 이용하여 아동의 경험과 내부세계를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서 문제점을 이해하고 극복해 가는 모래놀이를 통한 치료방법을 연구한다. |
42074 | 개인놀이치료 | 전공 | 3 | INDIVIDUAL PLAY THERAPY | 놀이치료를 통한 개별상담의 원리와 그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
42075 | 집단놀이치료 | 전공 | 3 | GROUP PLAY THERAPY | 놀이치료 원리를 집단에 활용하여 집단의 역동을 통해 치료의 효과를 높일수 있도록 한다. |
42076 | 가족놀이치료 | 전공 | 3 | FAMILY PLAY THERAPY | 가족간의 관계 맥락에서 아동의 병리적 행동을 접근하는 방법과 치료기법에 관해 연구하고 실습한다. |
42077 | 생태학적놀이치료 | 전공 | 3 | ECOSYSTEMIC PLAY THERAPY | 생태학적 관점에 기초를 둔 놀이치료 이론, 기법을 탐구하고 실습한다. |
42078 | 연구방법론 | 전공 | 3 | RESEARCH METHODOLOGY | 심리학적 문제영역에 대한 여러가지 조사방법의 종류와 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연구의 설계, 실험, 통계적처리 및 결과보고에 이르기까지의 원리와 실제적 훈련을 다룬다. |
42079 | 정신병리학 | 전공 | 3 | PSYCHOPATHOLOGY | 다양한 정신병리적 행동에 대해 정신병리학적 관점에서 아동 및 청소년 병리행동을 이해하고 정신병리 행동의 발달경로를 추측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42080 | 집단상담 | 전공 | 3 | GROUP COUNSELING | 집단상담의 여러 이론모형들을 비교, 분석하고 각 이론에 근거한 집단상담 기법을 이해하며, 집단상담의 역동과 과정 및 방법을 통합적으로 이해, 적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이론적, 실제적인 집단상담 능력을 가지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