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개요
학과슬로건 : “놀이로 아이들의 발달과 심리문제를 다루는 놀이치료사들의 배움터”
놀이치료는 1970년대 주정일 교수에 의해 우리나라 최초로 숙명여자대학교에 도입되었습니다. 그 이후, 1997년 한국놀이치료학회(KAPT)가 창립되면서 놀이치료는 큰 학문적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이에 놀이치료 전문가 양성에 대한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고 놀이치료의 보다 깊은 학문적 연구를 위해 국내 최초로 2004년에 숙명여자대학교 특수대학원에 놀이치료학 석사학위과정을 개설하였습니다. 본 과정을 지도하는 심리치료분야 전문 교수진들은 폭넓은 연구와 오랜 임상 경험을 기반으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이에 학생들은 체계적인 이론교육을 기반으로 하여 최선의 실습 환경에서 임상과정을 실습하게 되고, 이를 전문 교수진들에게 구체적으로 지도받게 됩니다. 본 과정은 학생들을 놀이치료전문가로 성장시키는 것에 특화되어 있으므로 졸업한 이후 다양한 장소에서 우리나라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위한 치료와 예방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학과 인재상 및 교육목표
학과 인재상
심리치료대학원 놀이치료학과 놀이치료전공은 아동의 놀이행동 속에 내재해 있는 심리 치료적 요소를 최대한 활용하여 아동의 발달 및 심리적 문제를 함께 해결해나갈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놀이치료는 잘 훈련된 전문가와의 관계 속에서 아동이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극복하고 자신에게 잠재되어 있는 발달 가능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돕는 아동 심리치료입니다. 그러므로 체계적으로 잘 훈련된 전문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전통 있는 숙명여대 놀이치료전공에서 아동심리치료의 전문적인 놀이치료사가 되기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딛어 보시길 바랍니다.
학과 교육목표:
심리치료대학원 놀이치료학과 놀이치료전공의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입학 전 준비(학과에 적합한 학생)
놀이치료학과는 아동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심리치료를 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므로 학부에서 아동 및 심리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아동 및 인간발달, 아동심리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 있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에 더하여 공감, 수용적인 태도를 갖추고 있고 침착하며 인간에 대한 신뢰감을 가지고 아동의 변화과정을 인내할 수 있는 성품을 가지고 있는 학생에게 더욱 적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보다 인간을 이해하려는 따뜻한 마음, 아동이 온전한 자신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돕기 원하는 열정, 진지한 학문적 자세를 가진 학생이라면 누구나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 소양이 있다면 본 학과에 입학 후 아동과 심리치료에 대한 체계적인 교과과정에 대한 학습을 기반으로 하여 실제적인 임상경험을 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지도 감독받는 과정을 통해 치료자로서 가져야 할 기본 태도를 익히게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상담 장면에서 내담아동 및 부모를 공감, 수용, 인내할 수 있는 심리적 자세가 갖춰지게 될 것입니다.
재학 중 전공 교육과정
놀이치료학과에서 개설되는 과목은 놀이치료전문가로서 반드시 학습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과목들은 한국놀이치료학회에서 발급하는 놀이치료사, 놀이심리상담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어, 본 학과를 졸업하시면 자격증 취득을 위한 기본 과정을 동시에 이수하게 됩니다.
아동정신병리 및 심리치료 이론 | ||
---|---|---|
정신병리 및 평가 | 심리이론 | 심리치료 |
임상심리학 아동정신의학 아동정신병리 심리평가 |
놀이치료 놀이치료이론 발달이론 성격이론 상담이론 정신분석 분석심리학 |
아동중심놀이치료 게임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인지행동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 분석적 놀이치료 정신분석적놀이치료 집단놀이치료 가족놀이치료 미술치료 가족치료 인지치료 부모교육 |
임상실습 |
---|
실습 및 수퍼비전 |
놀이치료관찰 및 실습 놀이치료 수퍼비전 놀이치료실습 및 수퍼비전(I) 놀이치료실습 및 수퍼비전(II) 놀이치료실습 및 수퍼비전(III) |
대표 교육과정 소개
① 놀이치료이론 및 실습 수퍼비전
놀이치료이론에 대한 이해 및 놀이치료 기법에 관한 연구를 통해 놀이치료에 관한 기본적 기술을 습득합니다. 습득된 놀이치료 이론을 기초로 임상장면에서 실제 사례들을 경험하도록 하여 기본원리와 기술들을 적용해 볼 수 있으며 이러한 개별 놀이치료 사례의 지도과정을 발표하고 토론하며 전문가적 기술을 성취해 나갑니다.
② 상담이론, 발달이론, 성격이론
다양한 상담의 정의와 목표 아래 상담과정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끌기 위해서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내담자중심이론, 게슈탈트 이론 등 각 학파의 여러 학자들의 임상경험과 연구의 발전 과정을 이해하는 과정은 중요합니다. 또한 아동의 신체, 지적, 정서, 사회적 능력의 발달 등 다양한 측면에서 인간발달의 원리와 과정을 이해합니다. 마지막으로 인간성격의 개념, 성격의 구조, 역동 및 발달에 관한 대표적 이론을 연구합니다.
③ 아동정신병리, 심리평가
아동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신병리의 원인, 증상, 진단치료법을 이론과 사례중심으로 다루어 다양한 아동문제를 심도 깊게 다룰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임상상황에서 진단과 치료과정에 적용되는 여러 가지 심리평가 기법과 활용방안을 연구합니다.
졸업 후 진로분야
숙명여대 놀이치료전공은 2006년에 처음 졸업생을 배출한 이후 2017년 2월까지 총 111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많은 졸업생이 병원 및 의료기관, 아동심리상담기관, 아동발달센터, 대학부설 놀이치료실, 복지관, 학교 등의 다양한 곳에서 심리적인 어려움을 안고 있는 아이들을 치유하며 그 능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아동이 성장해 나가면서 겪는 여러가지 어려움과 꼭 도움이 필요한 사회적 문제까지 심리치료사의 역할이 점점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놀이치료에 대한 부모의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어 아동의 심리건강에 대한 전문적인 소양과 수련과정을 거친 놀이치료사에 대한 수요는 점점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진로 설계 로드맵
취업성공사례
06학번 박◊◊
안녕하세요. 놀이치료학과 3기 졸업생 박◊◊입니다. 이렇게 후배들에게 제 이야기를 전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저는 대학을 졸업하고 아이들과 관련된 일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아이들의 발달과 심리에 대해 관심과 궁금증이 생겨갈 때 쯤 숙명여대 심리치료대학원의 놀이치료학과를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대학을 졸업하고 새롭게 다시 공부를 하는 것이 과연 옳은 선택일까?’라고 고민하기도 했지만 입학을 하고 공부를 시작하면서 본 대학원 진학이 내 자신의 행복을 위해 옳은 선택이었음을 명확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놀이치료전공은 나의 인생의 새로운 길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우선, 놀이치료전공에서 배우는 아동발달과 심리에 관한 이론과 실습들은 놀이치료사를 차근차근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또한 동기생들과 함께 하는 스터디들은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들을 다시 정리하고 새로운 배움을 준비하도록 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학과에서 수업으로 진행하는 임상실습에 적극 참여하였고 이를 교수님들께 지도감독을 받으면서 놀이치료사로의 자질을 익혀나갔습니다. 뿐만 아니라 선배들과 함께 하는 스터디들은 놀이치료 현장에 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했고 다양한 사례들을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 덕분에 저는 졸업하기 한 학기 전에 취업의 기쁨을 맛볼 수 있었습니다.
그 후 현장에서 놀이치료를 하며 다양한 놀이치료 분야들에 대한 연구와 놀이치료의 실제적 적용에 관한 연구들에 대해 관심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에, 좀 더 공부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서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과정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놀이치료전공에서 공부했던 연구방법론과 논문을 작성했던 과정들이 밑거름이 되어 주었습니다. 지금은 박사과정을 졸업 한 후 △△아동상담센타에서 놀이치료사로 근무하고 있으며 이런 임상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대학 및 대학원에서 놀이치료 관련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숙명여자대학교 심리치료대학원에서 놀이치료를 공부하셔서 현장에서 만나게 될 날을 기대해봅니다.
15학번 모○○
안녕하세요. 놀이치료전공을 갓 졸업한 15학번 모○○입니다. 여러분과 같은 곳에서 함께 공부 하였던 것들이 아직도 눈에 선한데 이렇게 저의 이야기를 전한다는 것이 부끄럽네요. 하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제 경험을 나눠보고자 합니다.
저는 현재 ○○아동발달센터에서 놀이치료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저는 아동의 발달과 심리적 문제로 찾아오는 부모님을 상대로 초기면접을 하고 필요에 따라 검사 또는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책상 앞에 앉아 책을 보고 교수님의 말씀을 듣던 때와는 달리 모든 것을 몸소 부딪치며 매일 매일이 또 다른 배움의 연속이지만, 그에 따라 아동과 그 가족이 성장하는 것을 보는 것만큼 뿌듯한 경험은 없는 것 같습니다.
놀이치료사를 준비 하고 계시는 후배 여러분께 드리고 싶은 확신은 우리 숙명여자대학교 놀이치료 전공에서 배우는 과목과 실습이 여러분들을 놀이치료사로 준비시키기에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상담은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이 값지고 중요하기 때문에 교내 실습과 또 외부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시길 바랍니다. 이것이 결국엔 치료사로서의 성장뿐만 아니라 졸업 후 발판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졸업을 하고 나니 제가 숙명여자대학교 심리치료대학원에서 놀이치료를 전공했다는 것이 자랑스럽게 느껴집니다. 사실 공부할 것이 많아서 학위 과정이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하지만 훌륭한 교수님들의 지도를 받으면서 치열하게 공부했던 시간이 있었기에 쉽게 현장에 취직을 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학교에서 배운 것을 기반으로 내담 아동들을 잘 돕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만일 놀이치료사가 되고 싶으시다면 숙명여자대학교 심리치료대학원 놀이치료학과로 진학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앞으로 여러 후배님들을 상담현장에서 만날 수 있는 그날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전공특별활동
놀이치료학과 특강
매년 방학 중에 개최되는 ‘놀이치료학과 특강’은 놀이치료 임상 및 연구 분야에서 저명한 전문가들을 모셔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주제로 강연을 듣게 하는 행사입니다. 이 시간을 통해 임상 현장에서 상담을 하고 있는 전문가들을 직접 만나서 임상 현장에 대해 구체적으로 질의응답을 하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또한 연구 분야에서는 놀이치료관련 연구에 대한 실제적인 도움을 받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자격증 이수 관련 웍샵
매년 겨울방학 때 미술치료학과와 공동으로 국내 및 해외 전문가를 초빙하여 심리치료 관련 자격을 이수할 수 있도록 웍샵을 개최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심리치료전문가로서 자질을 함양시키고 졸업 후 현장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전공 특색을 고려한 TIP
자격증 및 시험 스터디
- 놀이심리상담사(1급,2급,3급) - 한국놀이치료학회
- 발달장애 재활 제공인력 인증 – 보건복지부
- 놀이심리재활상담사 - 한국놀이치료협의회
- RPT(Registered Play Therapist) - Association of Play Therapy(미국 국제 놀이치료사협회)
- 청소년상담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 이 외 국내 유수 학회 및 해외 학회와 연계
전공 용어상식
① 놀이치료
놀이치료는 훈련된 놀이치료자와 아동이 치료적 관계를 맺고, 그 속에서 놀이의 치료적 힘을 사용하여 아동이 직면한 발달 및 심리 사회적 어려움을 예방, 해결하여 아동이 최적의 성장과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심리치료 방법입니다. 놀이치료 과정 중 아동은 놀이라는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매체를 통해 자신의 경험, 정서 상태 등을 표현하게 됩니다. 이때 다양한 이론과 기법을 익히고 수련한 놀이치료자는 아동과 치료적 대인관계 속에서 아동이 표현한 놀이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체계적으로 아동의 문제를 다루어 나갑니다. 놀이치료에서는 이런 과정을 통해 아동이 직면한 발달, 심리적 어려움을 치유하고 아동이 새로운 자아상을 형성하여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현재 놀이치료는 많은 연구들을 통해 심리치료로서 그 효과가 입증되고 있습니다.
② 놀이평가
아동은 놀이를 할 때 가장 자연스럽게 자신을 표현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아동의 놀이행동과 놀이내용을 잘 관찰한다면 현재 도달해 있는 아동의 발달 및 심리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론적 근거를 기반으로 하여 놀이를 통해 아동의 인지, 정서, 사회성 등의 각 영역의 발달 상태를 평가하는 것을 놀이평가라고 합니다.
③ 게임놀이치료
놀이치료를 할 때 아동과 치료자가 함께 관계를 맺고 아동이 자신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초등학교 시기에 있는 아동들이 가장 선호하는 놀이도구인 게임을 상담의 주된 도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놀이치료 과정에서 게임을 주된 상담도구로 활용하여 내담 아동의 심리적 문제를 다루는 것을 게임놀이치료라고 합니다.
④ 모래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란 모래상자와 상징물을 사용하여 내담자의 내면 세계의 이미지를 구체적인 형상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내면 세계를 재현하여 스스로의 힘으로 변화를 추구하는 심리치료입니다.
⑤ 발달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란 애착이론, 대상관계이론 등을 기반으로 하여 치료자와 아동관계를 이용하여 생의 초기단계에 형성되는 긴밀한 애착관계를 재형성하는 접근방법입니다. 발달놀이치료에서는 정서적, 사회적 결핍이나 학습결핍 등 발달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발달적 적응문제를 지닌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치료자는 아동과 놀이 활동을 하면서 신체적 접촉과 구조화된 치료를 실시하고, 아동과 서로 깊이 관여, 살핌, 수용하는 친밀한 인간관계를 발달시켜 나가게 된다.
대학원 진학을 위한 전공 관련 권장도서
- Bellinson, J. (2008). 보드게임을 활용한 아동심리치료. 유미숙, 이영애, 진미경(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원본발간일, 2002).
- Charles E. Schaefer, C. E., & Drewes, A. A. (2015). 놀이의 치료적 힘: 변화의 20가지 핵심 기제. 유미 숙, 이윤승, 이은수, 최재정, 최진현 (공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원본발간일, 2014).
- Hughes, F. (2009). Children, Play, and Development. CA:Sage Publications.
- Landreth, G. (2012). Play Therapy: The Art of the Relationship. Routledge.
- Landreth, G. (2015). 놀이치료: 치료관계의 기술. 유미숙(역). 서울: 학지사. (원본발간일, 2012).
- Ray, D. C. (2016). 고급 놀이치료. 이은아김, 민성원(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원본발간일, 2011)
전공 장학금제도
신입생장학금, 성적우수장학금
학과사무실 전화 및 홈페이지 주소
- 놀이치료전공 사무실: 순헌관 607호
- 전화번호: 02-710-9842
- E-MAIL: smptherapy@sm.ac.kr
- 홈페이지: http://scms.sookmyung.ac.kr/pthera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