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산업대학원 소개
정책대학원은 심오한 학문연구와 학술이론의 응용방법을 연마하여 독창적 능력의 함양을 통해 행정, 정책 정보에 관한 학술이론과 응용방법을 연구하고 과학적 방법으로 교수하여 지도자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소비자경제 금융전공 소개
소비자경제학과는 1983년 국내 최초로 경상대학내에 설치되었으며, 1997년 교육부 학부개편방침에 따라 학부제가 실시됨에 따라 경상대학 안의 경제학부에 소비자경제학 전공으로 설치되어있다. 현재 경제학부에는 경제학 전공과 소비자경제학 전공이 있다. 소비자경제학은 경제학과는 달리 소비자 중심의 응용학문으로서 실제적이며 현실 참여적이며 다학제적인(interdisciplinary)학문의 성격을 갖는다.
소비자경제학을 전공하기 위해서는 경제학원론,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 등의 기초 경제학 학문과 마케팅원론, 소비자행동론, 소비자관련 법학 과목 및 다학제적인 과목들을 다양하게 이수함으로써 취업시장에서 높게 인정받고 있으며, 졸업후 금융시장, 기업, 소비자단체 및 소비자 관련기관 등에 취업한다. 이론 분야와 기업들에서의 실무교육을 통하여 국제적 감각과 리더십을 갖춘 여성 경제인의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소비자경제 금융전공 교수진 소개
이름 | 전화번호 | 위치 | 이메일 |
---|---|---|---|
최철(전임교수) | 02-2077-7958 | 순헌관 1001호 | choichul@sookmyung.ac.kr |
문정숙 | 02-710-9520 | 수련교수회관 514호 | mooncs@sookmyung.ac.kr |
옥경영 | 02-2077-7904 | 순헌관 719호 | okyoung@sookmyung.ac.kr |
김민정 | 02-2077-7818 | 수련교수회관 404호 | min-jeong.kim@sookmyung.ac.kr |
소비자경제 금융전공 조교사무실 소개
사무실 | 전화번호 | 이메일 | 위치 |
---|---|---|---|
조교실 | 02-710-9525 | conecon@sm.ac.kr | 순헌관 312호 |
소비자경제 금융전공 전공Track및 교육과정
전공Track | 교과목명 |
---|---|
소비자경제정책 | 소비자경제학, 소비자정책론, 소비자보호론, 공정거래와 소비자, 소비자관련법 등 다수 |
금융소비자정책 | 금융시장과 소비자, 소비자금융교육 등 다수 |
소비자 시장 및 행동 | 소비문화이해, 소비자행동과 트랜드, 유통과 소비자, 광고와 소비자, 기업경영과 소비자연구 등 다수 |
소비자교육 및 상담 | 소비자상담과 사례, 소비자경제학, 소비자보호론 등 다수 |
과정 | 교과목명 | 구분 | 학점 | 영문교과목명 | 교과목해설 |
---|---|---|---|---|---|
석사 | 소비자경제학 | 전공 | 3 | CONSUMER ECONOMICS | 현대경제사회의 소비자문제 이해를 위한 소비자경제학적인 접근과 소비자관련 주제들에 대해 분석하고 연구하며 소비자경제학의 학문적측성의 의의 및 소비자의 효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소비자와 관련된 기초 이론 등을 연구한다. |
석사 | 소비자정책론 | 전공 | 3 | CONSUMER POLICY | 우리나라 소비자정책의 행정적인 메커니즘과 각국의 소비자정책제도 등을 비교 고찰하며 각종 소비자정책의 분석과 평가 등을 연구한다. |
석사 | 소비자보호론 | 전공 | 3 | CONSUMER PROTECTION | 현대산업사회에서의 소비자문제의 실태 및 발생원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실천적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
석사 | 소비자문제세미나 | 전공 | 3 | SEMINAR ON CONSUMER PROBLEMS | 현대산업사회에서의 소비자문제의 실태 및 발행원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실천적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
석사 | 공정거래와소비자 | 전공 | 3 | FAIR TRADE &THE CONSUMER | 시장경제와 관련한 공정거래의 의의를 논의하고 공정한 거래질서 및 관행을 확립하기 위한 제도와 정책을 연구한다. |
석사 | 소비자관련법 | 전공 | 3 | CONSUMER RELATED LAWS | 소비자관련법들의 주요내용들을 고찰하고 보다 효율적인 소비자보호 법률의 집행 및 활용을 위한 연구를 하며 법정책적인 합의를 탐색한다. |
석사 | 소비자상담과사례 | 전공 | 3 | CONSUMER COUNSELLING | 산업사회에서 소비자 문제는 구조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소비자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이 요구된다. 소비자상담은 소비자피해규정은 물론 상담자 자질을 갖추기 위한 기초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다. |
석사 | 금융시장과소비자 | 전공 | 3 | FINANCIAL MARKET &THE CONSUMER | 학생들이 금융시장 내에서의 소비자금융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신용관리, 포트폴리오, 시장정보분석 등에 대해 연구한다. |
석사 | 소비자금융교육 | 전공 | 3 | CONSUMER FINANCE EDUCATION | 금융시장에서 은행, 보험, 증권 등의 소비자금융상품등에 관해 연구하며 소비자 신용 및 소비자 금융에 관련된 정보 및 문제점등을 고찰하며 신제 소비자금융상품에 대한 조사를 통해 그 지식의 이해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
석사 | 광고와소비자 | 전공 | 3 | ADVERTISING &THE CONSUMER | 광고에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의 습득뿐 아니라 소비자 보호적인 측면에서 광고와 관련된 분야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기만적인 광고의 기준 및 분석, 관련법규의 검토, 허위, 과장광고의 사례를 연구한다. |
석사 | 유통과소비자 | 전공 | 3 | RETAIL MARKET &THE CONSUMER | 급변하는 유통시장 환경의 이해와 유통과 관련된 소비자 이슈들을 연구하며 실증적인 사례들을 분석하고 고찰한다. |
석사 | 소비문화이해 | 전공 | 3 | UNDERSTANDING CONSUMPTION CULTURE | 소비는 가치관의 표현이며 가치관은 소비자가 속한 문화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소비에 관련된 보다 싶이 있는 이해를 위해 문화의 연구와 함께 소비문화를 연구하고 분석한다. |
석사 | 소비자행동과트렌드 | 전공 | 3 | CONSUMER BEHAVIOR | 소비자행동이론들을 고찰함과 동시에 시장에서 나타나는 소비자행동의 분석과 소비자 트렌드를 연구하여 시장에서 소비자행동의 이해를 돕는 과목이다. |
석사 | 기업경영과소비자연구 | 전공 | 3 | CORPORATE MANAGEMENT &THE CONSUMER | 기업 분야에서도 소비자 분석과 CCM등 소비자에 관한 분야가 중요해지고 있다. 기업을 원활이 경영하고 그 안에서 소비자의 니즈가 무엇인지를 탐색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
석사 | 마케팅과소비자이슈 | 전공 | 3 | MARKETING &CONSUMER ISSUES | 마케팅의 기본이론과 지식을 습득하여 시장에서 맘케팅의 사례들을 함께 연구한다. 또한 마케팅과 관련된 소비자이슈들을 고찰한다. |
석사 | 소비자조사방법론 | 전공 | 3 | CONSUMER RESEARCH METHODS | 시장에서 행해지는 소비자행동 및 소비자 관련 각종 조사를 하기 위한 통계적 기법과 논문작성에 필요한 조사방법론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
석사 | 기초소비자통계 | 전공 | 3 | CONSUMER STATISTICS | 논문의 통계적 접근에 필요한 지식의 이해와 소비자와 관련된 기초 통계학을 습득한다. |
* 소비자경제 금융전공 관 련한 문의사항은 소비자경제학과(담당교수 최철, 02-2077-7958)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소비자경제 금융전공학 과 홈페이지 : http://conecon.sookmyung.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