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개요
학과슬로건 : “인간의 마음을 그림으로 읽다. 그림 속에 숨겨진 마음을 읽은 미술치료전문가”
숙명여자대학교 심리치료대학원 미술치료학과는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정신건강을 돕는데 있어 미술의 치유적 힘을 활용하고자 2018년 새로 설립된 학과입니다. 매체를 중심으로 하는 전문적인 심리치료영역의 하나로 자리잡은 미술치료학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발달심리, 상담심리 등 심리기반의 이론과 학제적 접근을 통해 미술이라는 매체를 주로 사용하여 지역사회 및 의료기관과 연계하여 정신건강을 돕는 미술치료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학과 인재상 및 교육목표
학과 인재상
심리치료에 미술기법을 적용하여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 존중, 잠재력과 독창성 신장, 자기 인식을 통해 정신건강을 돕는 미술치료전문가.
학과 교육목표
발달심리, 상담심리, 신경심리 등 다학제적 접근에 대한 이론과 기술을 학습하고,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향상시키며, 전문가의 역할을 하는데 있어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등 인간발달단계에 따라 내담자의 복지를 최우선 순위에 두고 내담자 자신의 개인적 성장과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책임있는 미술치료전문가를 지향합니다.
입학 전 준비(학과에 적합한 학생)
심리치료대학원 미술치료학과 미술치료전공은 아동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발달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고 미술치료영역이 기본적으로는 심리치료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학부에서 아동발달, 인간발달 등 아동학이나 청소년학 전공, 아동복지, 사회복지를 전공한 학생들에게 적합합니다. 여기에 미술에 대한 거부감이 없고, 창의적으로 미술표현하는 것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미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시각 이미지를 다루는 미술에 대한 관심과 심리치료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재학 중 전공 교육과정
심리치료대학원 미술치료학과 미술치료전공 재학 중에는 크게 심리치료영역과 미술영역, 임상실습으로 교육과정이 이루어집니다. 본 전공에서 개설되는 미술에 대한 실기영역 교과와 정신분석, 분석심리 등의 심리치료영역 교과 등 본교 아동복지학부 아동심리치료전공과 특수대학원 내 음악치료, 놀이치료 전공과정의 강점을 적극 활용, 협력과목 및 세부과목운영으로 타 대학교와는 차별화된 특화된 미술치료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또한 복지관이나 병원 등에서 임상실습 교과를 배우게 됩니다. 이 외에도 최근 활용되는 미술진단기법의 컴퓨터 적용이나 신경심리학과 미술치료, 미술치료 관점의 모래놀이치료 등 여러 다양한 분야에 대한 융합교과목을 수강함으로써 다른 어떤 전공보다도 현장 임상과 진단, 연구에 도움이 되는 최근 이론을 접목한 다학제적 지식을 습득하게 됩니다.
대표 교육과정 소개
① 미술관련 교과(미술학 협력과목)
미술의 이해, 미술치료와 창조성
② 심리치료관련 교과(아동심리치료, 놀이치료전공 협력과목 및 공통과목)
성격심리, 발달심리, 상담이론과 실제, 놀이치료, 이상심리, 정신의학, 심리평가, 부모상담, 아동상담
③ 미술치료핵심교과
미술치료개론, 미술매체연구, 미술치료윤리, 미술치료세미나,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분석심리학적 미술치료, 인간중심 미술치료, 집단미술치료, 학교미술치료, 아동청소년미술치료, 성인노인미술치료, 부부가족미술치 료, 장애우를 위한 미술치료, 미술치료프로그램개발 및 연구, 미술치료 사례연구, 연구방법론Ⅰ, 연구방법론 Ⅱ, 논문지도
④ 임상실습 교과
미술치료임상실습 및 감독1, 미술치료임상실습 및 감독2, 미술치료임상실습 및 감독3
⑤ 융합관련 교과
컴퓨터공학과 미술치료, 신경심리와 미술치료, 미술치료적 관점 모래놀이치료, 예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졸업 후 진로분야
심리치료대학원 미술치료학과 미술치료전공 졸업 후에는 대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취업하게 되거나 개인심리치료실을 운영, 미국, 캐나다, 영국 등 해외 석/박사과정으로 유학을 가기도 합니다.
아동, 청소년 분야 | 성인, 노인 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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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공립 및 사립 초, 중, 고등학교 파견 미술치료사, 아동청소년상담센터, 사회복지기관, 아동보호기관, 병원, 개인소아청소년정신과, 청소년센터, 복지관 등 | 성인상담센터, 사회복지기관, 노인병원, 요양원, 복지관 등 |
진로 설계 로드맵
입학 전
-
발달심리, 심리치료, 미술에 대한 관심이 있는 졸업생
- 아동학, 청소년학, 아동복지, 사회복지, 발달심리, 심리상담에 대한 관심
- 미술표현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
- 타인과의 소통에 관심
- 영어 공부
재학 중
졸업 후
- 아동, 청소년 미술치료분야 : 국공립 및 사립 초, 중, 고등학교 파견 미술치료사, 아동청소년상담센터, 사회복지기관, 아동보호기관, 병원, 개인소아청소년정신과, 청소년센터, 복지관 등
- 성인, 노인, 가족미술치료 분야 : 성인상담센터, 사회복지기관, 노인병원, 요양원, 복지관 등
- 개인심리치료실 운영
- 미국, 캐나다, 영국 등 해외 석/박사과정으로 유학
취업성공사례
사례1
국내에 미술치료대학원이 설립되기 이전부터 학부에서 아동복지를 전공하고 석, 박사 과정에서 아동상담을 전공하고 별도로 학회 미술치료 전문과정을 이수하고 다년간의 미술치료 분야 임상경험과 연구를 하거나, 미술치료 대학원 과정을 통해 아동상담, 미술치료분야 교수로 임용된 케이스
사례2
학부에서 아동복지를 전공하고 석, 박사 과정에서 아동심리를 전공하고 미국에서 미술치료과정을 이수하고 청소년센터에서 센터장으로 취업된 케이스
사례3
학부에서 미술을 전공하고 석, 박사 과정에서 미술과 아동상담을 전공하고 다년간의 미술치료 임상경험을 통해 법인이나 사회적 협동조합을 설립하여 미술치료연구소 소장으로서 미술치료 교육자로 일하고 있는 케이스
전공특별활동
심리치료대학원 미술치료학과(전공) 특강
매년 11월에 개최되는 ‘미술치료학과(전공)특강’은 여러 현장 즉 임상현장이나 교육현장 등 미술치료의 다양한 분야에 취업한 관련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미술치료 현장의 목소리와 취업 준비과정 등에 대하여 설명하는 행사입니다. 이를 통해 재학생들은 여러 분야의 학부를 졸업하고 미술치료학과 석사과정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전공을 살려 취업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심리치료대학원 미술치료학과 전시회
매년 12월에 개최되는 미술치료학과 전시회는 미술치료학과(전공) 교수님, 재학생, 졸업생이 함께 모여 학기 중에 배운 교과에서 다루어진 미술치료 작업을 전시하는 행사입니다.
전공 특색을 고려한 TIP
자격증
- 미술치료사(한국미술치료학회: 등재지)
- 예술치료사(한국예술치료학회: 등재후보지)
- 미술재활심리사(보건복지부 인증 발달장애 재활 제공인력)
- 이 외에도 국내 유수 학회 및 해외학회와 연계하여 연구인력 양성
전공 용어상식
① 색채상징(color symbol)
사람은 색채를 보았을 샔, 사상, 성격, 환경, 경험에 의하여 어느 정도의 공통된 연상을 갖는 다. 이 연상에 떠올라 오는 것은 당초의 색채에 대한 상징이다. 예를 들면 청색은 바다, 강, 호수 등을 상징하고 또 서늘한 것을 상징한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 그러나 이에 대한 상징 성도 결코 일정하지만은 않아 민족성이나, 기후, 풍토, 시대 등에 따라 달라지는 것은 불가피하다.
② 시각 언어(language of vision, Visual language)
지외르지 케페시의 <시각의 언어>(1944)에서 나온 용어이다. 이 책은 새로운 조형 원리를 주장하고 있는데 여기서 시각 언어란 시가겡 호소해 의지를 소통시키는 언어라는 뜻이다. 이 사고 방식은 근대적인 조형 예술의 일반 개념으로, 이전부터 존재해 왔지만 비로소 그에 의해 명확한 규정이 내려지게 되었다. 시각 언어의 종류는 조형 예술·영화·사진·텔리비전 등 인간의 시각에 의한 생활이나 경험을 재현한 것으로, 이것들을 구성하는 각각의 요소 가 시각어이며, 이 조형요소인 시각어에서 시각 언어가 성립된다고 주장했다.
③ 앗상블라주(assemblage)
'집합', '조립' 등의 뜻. 평면적인 타블로 회화에 삼차원성을 부여하는 기법으로, 우리 주변 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잡다한 물건이나 폐품 따위를 조립해서 작품을 만드는 일이나, 또는 그렇게 해서 완성된 작품을 가리킨다. 다시 말하면 종이 대신 오브제를 써서 만든 삼차원의 콜라주나 콜라주 조각을 말한다. 앗상블라주란 말을 처음으로 쓴 것은 뒤뷔페 이지만, 이러한 시도는 이미 브라크, 피카소, 피카비아. 뒤샹 등에 의해 20세기 초부터 있어 왔다. 그러나 이 용어가 일반적으로 쓰이게 된 것은 미국의 평론가 윌리엄 사이츠가 1961년 뉴욕 현대미술관에서 이러한 경향의 작품들을 모아 '앗상블라주 미술전'을 기획하고 나서부 터이다. 사이츠는 다다, 초현실주의 이래의 오브제의 현대적 호칭으로 이 용어를 쓰고 있다. 그에 의하면 앗상블라주는 "그리거나 조각된 것이 아니라 조립에 의한 것으로 전부 또는 일부가 자연물이거나 공업제품이지만, 전혀 미술을 의도하지 않고 만든 물건에 의한 것" 이다. 문명론적인 입장에서 볼 때, 앗상블라주는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폐품 문화(이를테면 헌 자 동차의 부속품이나 상업 문화의 쓰레기 등에 의한 조립이므로)의 반영으로 보여지기도 한다.
대학원 진학을 위한 전공 관련 권장도서
- 박성혜, 길은영, 곽진영(2021), 미술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박영스토리
- 주리애(2015), 미술치료학, 서울: 학지사
- 하은혜 외 공역(2019), 임상적용을 위한 미술치료의 이해, 서울: 학지사
학과사무실 전화 및 홈페이지 주소
- 본관(순헌관) 심리치료대학원 사무실 607호(02-710-9844)
- 미술치료전공 홈페이지 (http://ptherapy.sookmyung.ac.kr/ptherapy/index.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