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전공 소개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시급히 요구되는 국가 인적자원 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전문적이고 효율적으로 전생애적 학습을 통한 여성의 능력 개발과 조직의 목적달성을 통한 국가 경쟁력 제고를 교육목표로 하는 숙명여자대학교 여성인적 자원개발 대학원 인적자원개발전공을 설립 운영한다.
임시이미지
인적자원개발전공 교수진 소개
이름 | 전화번호 | 위치 | 홈페이지 | 이메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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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민 | 02-2077-7050 | 순헌관1013 | womyn@sookmyung.ac.kr | ymlee@sookmyung.ac.kr |
심지현 | 02-2077-7609 | 수련교수회관 307 | shimx013@sookmyung.ac.kr | |
양병무 | 02-710-9998 | 순헌관1019 | ymlee@sookmyung.ac.kr | nbmyang@khdi.or.kr |
유평준 | 02-710-9974 | 진리관813 | pjy105@sookmyung.ac.kr | |
김양희 | 02-710-9998 | 순헌관1019 | bmyang@sookmyung.ac.kr | whrd@sookmyung.ac.kr |
손기영 | 02-710-9998 | 순헌관1019 | pjy105@sookmyung.ac.kr | whrd@sookmyung.ac.kr |
장혜정 | 02-710-9998 | 순헌관1019 | egmok@sookmyung.ac.kr | whrd@sookmyung.ac.kr |
박경연 | 02-710-9998 | 순헌관1019 | egmok@sookmyung.ac.kr | whrd@sookmyung.ac.kr |
정찬동 | 02-710-9998 | 순헌관1019 | egmok@sookmyung.ac.kr | whrd@sookmyung.ac.kr |
인적자원개발전공 조교사무실 소개
사무실 | 전화번호 | 팩스 | 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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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교실 | 02-710-9998 | 02-710-9998 | 순헌관 1019호 |
인적자원개발전공 과목
여성학
여성과 일(Gender and Works)
일에 대한 젠더의 시각을 소개하고 여성과 남성간의 평등의 의미와 여성의 일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문화적 요인을 검토한다. 나아가 세계화, 정보화, 그리고 기술혁신에 따른 노동시장의 구조변화와 함께 여성노동과 관련한 기술발전이 가족관계 및 여성노동시장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또한 21세기 국가경쟁사회에서 인구학적 변화와 노동시장의 변화에 따른 여성인력자원개발의 필요성에 대해 고찰한다.
여성과 교육( gender and education)
여성의 성장과 관련된 교육의 배경과 역사를 탐구하고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교육내용에서 성차별적 내용을 분석하고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여성리더십(Women's leadership)
리더십이 요구하는 자질과 능력에 대해 다양한 이론을 통해 이해하고 리더의 사회적 기능 및 자격 등에 대해 논의한다. 나아가 정보화에 따른 네트워크 사회의 도래와 함께 사회조직구조의 변화에 따른 리더십의 변화를 살펴보고 여성의 사회진출 향상 및 상향이동에 따른 여성리더의 확산에 따라 새로운 여성리더십 모델을 모색해 본다. 이를 위해 한국 여성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일반에서의 리더십 유형과 역할을 분석하고 비교한다.
여성정책 (women and policy)
여성의 지위향상을 위해 국가기구나 국가정책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노동정책, 정치 및 섹슈얼리티 정책, 가족정책, 복지정책 등 각 분야에 대한 정책결정과정과 정책내용을 분석한다. 나아가 여성정책은 WID(women in development)에서 GAD(gender and development)로 변화되었다는 점에서 성인지적 관점에서 여성정책을 고찰하고 현실적으로 여성의 지위가 향상될 수 있는 정책방향에 대해 고찰한다.
여성과 조직문화 (gender and culture of organization)
조직문화와 여성이 조직에서 여성에게 불리하게 작동하는 공식적 비공식적 기제를 탐구한다. 조직문화의 특성, 유리천장(glass ceiling), 공식적, 비공식적 네트워크, 멘토링, 일과 가족의 조화 등에 관한 이슈 및 여성들의 열망,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조직의 새로운 문화 등에 대해 고찰한다.
성인교육학
성인계속교육학의 이해 (The foundations of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성인계속교육학 (Andragogy)과 학교교육학(pedagogy)의 차이 및 특성, 전 생애를 통해 개인의 성장 및 발달을 위한 계속교육의 필요성, 기본이념, 학습자 특성, 다양한 성인학습의 종류, 전문가 계속교육 등을 중심으로 한 성인계속교육의 학문적 기초를 다진다. 또한 성인계속교육이 이루어지는 5가지 마당 (가정, 학교, 직장, 지역사회, 그리고 cyber)의 실제를 탐구한다. 특히 성인계속교육학의 학습이론과 교수이론들을 개관하며 성인교육자의 전문적 태도와 자질을 함양한다.
성인학습이론과 상담의 실제 (Adult learning theories and consulting strategies)
성인계속교육학의 이해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심도있는 성인학습이론을 탐구한다. 특히 자기주도학습, 전환학습, 경험학습, 사회학습이론 등 다양한 학습이론들을 살펴본다. 또한 성인교육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컨설팅 기법을 익혀 전문적 상담자로서의 태도와 자질을 함양한다.
성인교수방법전략 ( Effective teaching strategies for adults)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연구하고 성인교육의 원리와 제반이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성인교육기관의 교육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설계하고 실습한다. 특히 강의법, 시범, 전체집단참여방법, 소집단참여방법, 소집단 형식, 역할극, 시뮬레이션, 사례연구 등 체험적 교육방법, OJT와 코칭 등 개별체험식, 이러닝 등을 위해 필요한 기술과 방법을 습득한다.
경영학
조직 경영과 HRD (ORGANIZATION MANAGEMENT and HRD)
조직은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조정된 인간행동의 행동시스템이다. 조직경영과 HRD는 이 협동시스템을 조직구조와 조직기능의 양면에서 합리화하여 효과적인 목적달성을 위한 기법을 연구한다. 또한 이를 HRD와 접목 시켜 조직 내에서 인적자원의 개발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 살펴본다.
조직행동(ORGANIZATION BEHAVIOR)
조직 구성원의 개인특성, 직무관련 태도와 행동, 동기여부, 리더쉽, 집단역학, 권력과 갈등, 의사결정, 커뮤니케이션 등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연구하고 이를 통한 인간관계의 개선 및 조직과 개인간의 조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관리론은 조직행동론을 비롯한 각종 조직 이론을 기업의 현실에 적용하는 학문이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환경의 변화 속에서 인적자원관리가 중요하게 등장하게 되는 배경, 여성을 포함하는 다양성 관리의 필요성, 직무와 사람에 대한 이해, 인재의 모집과 선발, 훈련과 경력개발, 평가와 보상, 종업원의 권리 등에 대해 배우게 된다.
기본과목
HRD의 이론과 실제 (HRD theories and practices)
HRD의 개념, 목적 및 역사 등을 개관하고 HRD의 학문적 위상과 다양한 이론적 틀을 고찰한다. 특히 HRD 전문가로서의 역할과 조직안에서 HRD의 다양한 기능 등을 탐구한다. 그리고 HRD 프로그램, HRD 프로세스, 그리고 시스템관점에서의 조직 간 관계를 종합적으로 파악한다.
HRD 요구분석 (HRD Needs Assessment)
효과적인 HRD 시스템을 기획하기 위해 요구분석단계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HRD 전문가로서 요구분석 이론 및 방법을 습득하는 일은 필수적이다. 본 교과목은 HRD 요구분석 이론 및 방법을 HRD 현장의 실제 사례를 통해 실습하며, 이를 응용하여 상황에 따른 요구분석 아이디어 및 전략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교과목을 이수하면 HRD 현장에서의 맞춤형 요구분석 방법을 선정하고, 이에 따른 효과적 효율적인 요구분석도구를 직접 설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게 된다.
협상과 퍼실리테이션 스킬 (Negotiation & Facilitation Skills)
협상과 퍼실리테이션 스킬은 HRD 전문가의 기반핵심역량으로 떠오르고 있다. 본 교과목은 조직 내의 변화관리자(Change Agent)로서 각종 협상을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가고, 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한 제반 협상 스킬을 함양하며, 문제의 탐색과 발견, 문제해결과 자기개발을 위한 구성원간의 참여와 변화를 촉진하는 의사소통스킬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지역사회발전, 여성, 그리고 HRD (Community development, women, and HRD)
지역사회발전을 위해 HRD 및 성인교육의 역할을 규명한다. 특히 지역사회의 많은 문제해결 접근을 위한 다양한 HRD전략과 사회적 자본, 학습도시, 학습동아리 등 성인교육의 이론적 틀을 탐구한다. 그리고 다양한 실천사례 들 속에서 여성의 역할과 파워를 고찰한다.
교육훈련
HRD 시스템 기획 및 설계 (HRD System Strategic Planning & Design)
HRD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 기획 및 설계모형에 대해 학습한 후, 조직이 직면한 상황에 따라 맞춤형 HRD 시스템 설계안을 도출한다. 이를 통해 HRD 인터벤션을 기획하고 설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함양한다.
HRD 시스템 개발 (HRD System Development)
HRD 시스템 기획 및 설계단계에서 도출한 인터벤션을 실제로 개발 시연하고 파일럿테스트함으로써, HRD 시스템을 직접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HRD system 실행 및 평가 (Implementation & Evaluation of HRD system)
HRD system 기획 및 설계 그리고 개발을 토대로 HRD 시스템의 효과적인 운영과 관리를 위한 전략과 실천들을 탐구한다. 특히 system 경영과 기본적인 마케팅의 실제 탐구를 비롯한 다양한 system 평가 모형 및 방법을 살펴본다.
u-Learning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u-Learning)
유비쿼터스 환경의 도래와 함께 u-learning의 중요성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본 교과목은 u-learning의 개념, 유형 및 학습방법에 대한 고찰을 토대로, HRD 현장과의 연계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통해 u-learning의 비전을 확립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교과목을 이수하면 디지털매체 및 정보통신능력을 활용하여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자유롭게 학습활동을 전개함과 동시에 이를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게 된다.
조직개발
조직개발의 이해 (Understanding of Organization Development)
조직개발에 필요한 제반 이론 및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조직개발의 개념 및 HRD와의 연계성을 탐구하여, HRD 체제 내에서 조직개발이 차지하고 있는 위치에 대해 명확하게 인식한다. 조직개발을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활동으로서 액션리서치 모델 및 단계, 인터벤션의 범위 및 세부전략 등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조직경영혁신과 조직변화를 리드하는 조직개발관련 기본 능력을 함양한다.
조직개발의 실천전략 (Organizational development strategies)
HRD의 한 구성요소인 조직개발의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실천적 전략들을 탐구한다. 특히 학습조직, 조직학습, 지식경영, 실천공동체 등 다양한 조직개발 전략들의 개념과 이론들을 고찰하고 국내외 실천 사례들을 분석한다.
경력개발
경력설계와 역량모델링 (Career Design & Competency Modeling)
경력개발과 역량모델링에 필요한 제반 이론 및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경력개발이론, 경력개발제도의 설계와 운영, 국내외 경력개발 사례를 탐구하고, 경력설계와 역량모델링과의 관계성을 인식한다. 핵심인재 역량모델의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단계를 모의실습하고, 경력개발과 역량모델링 실제 구축사례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실제적 절차와 핵심 성공요인을 학습한다.
코칭과 멘토링 (Coaching & Mentoring)
코칭과 멘토링은 조직의 성과향상과 인재개발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본 교과목은 코칭과 멘토링의 의미에서부터 코칭과 멘토링의 종류, 그리고 각 조직의 특성에 따라 코칭과 멘토링의 대상과 절차를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 지 등 코칭과 멘토링의 제반 이론 및 구체적인 적용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국내 외에서 활용하고 있는 다양한 코칭 및 멘토링 사례를 분석하여 코칭과 멘토링의 핵심성공요인을 도출함으로써 실제 HRD 현장에서의 적용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심화과목
액션러닝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Action Learning)
개인의 자기 성장과 조직의 경영 성과 향상을 위한 핵심적인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는 액션러닝의 이론적 배경 및 세계 유수 글로벌기업들의 액션러닝 성공사례에 대해 고찰한다. 이를 통해 액션러닝의 핵심성공요인, 의사결정기준, 각 단계별 체크리스트, 추진 절차와 도구 등 매우 구체적이고 현장중심적인 액션러닝 방법을 고안해 낼 수 있다.
여성 HRD 정책 세미나 (HRD policy and women)
국가인적자원개발(NHRD)와 지역인적자원개발(RHRD)의 정책과 행정 그리고 관계법령을 분석하고 국내외 인적자원개발제도를 비교연구한다. 특히 여성인적자원개발정책과 법규 탐구를 통해 여성의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발전적 방향을 모색한다.
HRD 컨설팅 (HRD Consulting)
본 교과목은 HRD 컨설턴트가 지녀야 할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퍼포먼스 컨설팅(performance consulting)의 실제 응용사례, 프로젝트관리 및 프리젠테이션 스킬, HRD 컨설턴트로서의 바람직한 자세와 태도 등 HRD 컨설턴트로서의 지식, 스킬 및 자세 등을 종합적으로 함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더 나아가 조직이 당면한 상황에 대한 체제적 접근을 통해 각 조직에 적합한 맞춤형 HRD시스템을 컨설팅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연구방법
HRD 통계분석 (HRD Statistical Analysis)
HRD 연구의 과학적 탐구를 위한 제반 연구문제를 수량적으로 표현 해석하는 기술을 통계패키지를 이용한 실제 사례를 통해 실습한다.
HRD 연구방법론 (HRD Research Methodology)
HRD 연구를 위한 양적 질적 연구방법론을 고찰하고, 연구설계방법에 따른 구체적인 조사방법의 종류와 절차, 기술 등을 학습함으로써 독자적인 연구능력과 논문 작성능력을 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