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개요
학과슬로건 : 현대예술로서 화예예술, 현대적 디자인으로서 화예디자인
오늘날 고도화된 생산 프로세스와 국제화된 물류시스템으로 인해 디자인의 영역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디자인의 영역이 생산자 중심과 소비자 중심으로 크게 양극화되고 있는 것입니다. 즉 한편으로는 스마트폰이나 자동차 그리고 심지어는 이케아와 같은 가구에 이르기까지 생산자 관점의 고도화를 통해 부문별로 단일한 디자인 결과물이 세계를 지배하는 제품디자인 영역과 다른 한편으로는 패션, 인테리어, 건축, 이벤트플래닝 등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소비자의 관점에서 개별의 상황과 개체적 취향에 맞추어 맞춤 방식의 연출을 행하는 라이프스타일디자인 영역이 그것입니다. 본 화예디자인전공은 작가적 관점에서 자신의 개인적 세계를 탐구하고 표출하는 예술 작품을 창작하건, 소비자의 관점에서 그 기호와 취향에 최적화시킨 디자인 상품을 개발하건, 개별적 인간의 삶의 양태를 이해하고 그에 맞추어 최적화된 작품 혹은 디자인을 행한다는 점에서 화예디자인을 라이프스타일디자인의 일부로서 바라보고 접근합니다. 따라서본 전공은 한편으로는 작가 개인의 세계를 표현하는 현대적 의미의 순수예술작가를 키움과 동시에 소비자의 기호와 취향에 대응하여 최적화된 디자인 결과물을 도출하는 현대 디자이너를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학과 인재상 및 교육목표
근대 이전의 공예가 현대로 오면서 작가적 표현과 사회적 기능을 수용하면서 디자인으로 진화하였듯 과거 꽃꽂이나 꽃예술로 인식되던 화예 역시 현대적 의미의 예술/디자인으로 진화해오고 있습니다. 그러한 흐름의 선두에 서서 그 변화를 나름 선도해오고 있는 것이 본 전공이라 자부하고 있습니다. 세계 유일의 화예디자인 석사과정으로서 15년의 역사와 그간 연구되고 탐구되어온 많은 예술/디자인적 성과 위에 수많은 화예작가를 배출한 전공으로서 본 전공은 과거의 형식화된 꽃꽂이나 꽃예술의 영역을 벗어나 현대 예술/디자인적 관점에서 화예예술/디자인을 탐구하는 실험적이고 창조적인 접근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전공의 인재상은 꽃과 자연을 사랑하고 동시에 예술/디자인을 추구하면서도 구태를 벗어나 새로운 시도를 마다않는 도전적이고 실험적인 작가이자 디자이너입니다. 또한 현대적 흐름을 잘 이해하고 작품과 상품의 사회적 기능 또한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사회 안에서 자신의 세계를 구축하고 입지를 개척하는 진취적인 성취인을 인재상으로 합니다.
입학 전 준비(학과에 적합한 학생)
본 전공의 석사과정에 개설된 프로페셔널 수준의 고위 과정입니다. 따라서 우리 전공에 입학하려는 사람은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의 화예적 경험을 갖추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본 전공의 전형에는 포트폴리오 심사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지원자의 자질과 경험을 판별합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어느 정도의 경험이라는 것이 고도화된 수련을 말하는 것은 아니고 기본기가 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때로는 틀에 박힌 꽃꽂이의 수련이 새로운 실험적 전개를 가로막는 고정관념이 되기도 합니다. 때로 화예적 경험이 짧아도 타고난 예술/디자인적 감각이 있거나 다른 예술/디자인의 수련 경험이 있는 경우, 화예적 틀을 깨고 진취적으로 나가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화예적 기본기가 미진한 경우에는 본 전공에서 특별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는 연출가과정을 통해 기초를 닦고 입학하거나 때로 병행 수업을 통해 부족한 경험을 보충할 것이 권고되기도 합니다.
재학 중 전공 교육과정
우리 전공의 개설과목은 예술가로서 내면적 콘텐츠와 창의적 구성을 탐구하는 4개의 코어 과목과 화예 창작을 실습하는 실기 과목으로 구분됩니다.
코어 과목은 모두 3개의 세션으로 구성되며 그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크리에이티브 리소스 : 화예작가 내면의 잠자던 예술가를 일깨우는 과목입니다. 생활인으로서 인지 중심의 처리에서 벗어나 예술가로서 감지 중심의 처리 방법을 연마합니다. 첫 세션에서는 자신의 내면의 기억의 회상을, 두 번째 세션에서는 느낌과 가치의 재발견을 그리고 세 번째 세션에서는 다양한 문화적 자극을 통해 확장적으로 생성하는 자유로운 내적 상상을 다룹니다. 그 기록을 위하여 매 세션별로 시각노트라고 칭하는 독특한 기록방법을 동원하며 또한 다양한 스케치 테크닉과 조형적 구성의 방법을 탐구하고 실험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갑니다. 화예작가나 화예디자이너이기에 앞서 예술가이자 창작자로서 창작의 능력을 키우는 과목입니다.
- 디자인 리소스 : 화예디자인의 구축의 다양한 리소스를 탐구하고 실험하며 이를 적용한 화예작품을 창작하는 과목입니다. 첫 세션에서는 감각적 고도화를, 두 번째 세션에서는 다양한 재료를 그리고 세 번째 세션에서는 다양한 오브제를 작품에 도입하는 다양한 가능성을 탐구하고 실험합니다. 라이프스타일디자인으로서 화예디자인은 소비자와의 대중적 소통을 모색할 수밖에 없으며 그 과정에서 현대인이 공유하는 감각적 매력은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하겠습니다. 즉 첫 세션에서 다루는 감각적 선택 능력과 소통 능력은 현대적 디자인 구현의 기본적 능력이라고 하겠습니다. 또한 두 번째, 세 번째 세션에서는 꽃과 식물 이외의 소재와 오브제를 화예디자인에 도입함으로써 작품의 표현 가능성을 한층 확장시키는 실험을 행합니다.
- 크리에이티브 프로세스 : 작품 창작에 있어 소통을 위한 형상적 언어인 모티브와 감지적 느낌을 연출하는 분위기 연출을 다루는 과목입니다. 첫 세션에서는 화예 창작에 적용할 형상 언어인 모티브를 탐구, 개발하는 것을, 두 번째 세션에서는 모티브 이면에 감지적 느낌을 표현하는 분위기 연출을 다룹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 번째 세션에서는 이제까지 다룬 모티브와 분위기 연출의 역량을 종합적으로 발휘하여 작품 창작의 연출을 행하는 실험을 합니다.
- 커머셜스타일링 : 그간 다양한 과정을 통해 배양한 기량을 바탕으로 상업적인 구현을 행하는 것을 연습하는 과목입니다. 본 과목에서는 영국, 스칸디나비아 그리고 FUN 디자인이라는 세 가지 지역적, 문화적 스타일를 전제로 창의적이면서도 대중적 소비자에게 호감과 매력을 주는 작품의 창작을 탐구합니다. 첫 세션에서는 켈트 문화에서 시작하여 현대 영국 상업화예에 이르는 영국적 스타일이라는 문화적 스타일을, 두 번째 세션에서는 바이킹과 북구 신화로 특징되는 북유럽의 고전적 스타일에서 단순성, 절제미, 고도화를 특징으로하는 현대 스칸디나비안디자인의 스타일에 이르는 북유럽 중심의 문화적 스타일을 그리고 세 번째 세션에서는 현대 일본 문화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캐릭터, 파스텔컬러, 파격적 설정, 망가, 마니아적 접근 등 FUN와 유머를 추구하는 대중 문화의 스타일을 탐구합니다.
화예 창작을 실습하는 실기 과목은 다수의 국내외의 저명한 화예작가의 윤강을 통해 다양한 작가적 접근을 사사받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매 학기 하나의 코어 과목과 하나의 실습과목이 짝으로 개설되어 단계별로 탐구적 접근과 다양한 작가의 직접 사사의 기회가 병행적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졸업 후 진로분야
본 전공의 졸업생은 독립적인 플로리스트나 호텔, 이벤트 기관에 소속된 플로리스트로 활동하거나 웨딩, 이벤트 플래너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예작가로서 독립적인 창작활동을 행하는 이도 있으며, 원예, 조경, 인테리어, 방송 무대 연출과 같은 다양한 화예 관련 영역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예관련 사진작가나 잡지 출판, 상품 개발, 설치 예술, 프로모션 개발 등 폭넓은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진로 설계 로드맵
입학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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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디자인과 꽃을 사랑하고 감각과 끼를 갖추 학생
- 꽃과 자연을 사랑하고 느낄 주 아는 능력
- 예술/디자인을 추구하는 열의와 가치
- 도전적이고 실험적인 작가 정신
- 타고난 예술/디자인적 감각과 끼
- 다른 예술/디자인 영역의 수련 경험
재학 중
졸업 후
- 자기 샵을 운영하는 독립적인 플로리스트
- 호텔, 이벤트 기관에 소속된 플로리스트
- 웨딩, 이벤트 플래너
- 독립적인 창작활동을 행하는 화예작가
- 원예, 조경, 인테리어, 방송 무대 연출
- 화예관련 사진작가나 잡지 출판
- 상품 개발
- 설치 예술 작가
- 프로모션 개발
본 전공의 졸업생은 자기 샵을 운영하는 독립적인 플로리스트나 호텔, 이벤트 기관에 소속된 플로리스트로 활동하거나 웨딩, 이벤트 플래너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예작가로서 독립적인 창작활동을 행하는 이도 있으며, 원예, 조경, 인테리어, 방송 무대 연출과 같은 다양한 화예 관련 영역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예관련 사진작가나 잡지 출판, 상품 개발, 설치 예술, 프로모션 개발 등 폭넓은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전공특별활동
화예연출가(FLORAL ART CREATIVE DIRECTOR)특별과정
본 전공에서 특별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는 화예연출가과정은 화예디자인을 중심으로 예술가, 디자이너, 플래너, 디렉터 등 다양한 전문가들의 30주에 걸친 특강으로 구성되며 총2학기 과정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본 과정이 아니면 다른 어떤 과정에서도 들을 수 없는 연관 분야의 초빙강사진의 특강을 통해 예술/디자인의 지식과 경험을 얻어 전공의 저변을 넓힐 수 있을 뿐 아니라 만나보기 힘든 국내외의 화예작가의 직접적인 실기 사사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본 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총장명의의 수료증과 함께 숙명의 동문으로 뿐 아니라 20여년의 역사를 통해 수많은 화예작가를 배출한 FAD/FCD과정의 일원으로 활동하게 됩니다.
커머셜 창작 공모전
매년 5월과 12월에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소규모의 판매 가능한 화예상품의 창작 공모전이 개최됩니다. 이러한 행사를 통해 현실적으로 상품적 가치를 지니는 작품을 개발해보고 또 제작, 판매를 통해 실전 경험을 익히게 됩니다. 본 공모전에서 수상하게 되면 심사위원 전원의 친필 사인이 담긴 상장과 더불어 공모전 수상자로 기록되며 대상의 경우는 개인전에 준하는 학내 활동으로서 인정받아 졸업에 필요한 선행 이수 조건을 획득하게 됩니다.
학과사무실 전화 및 홈페이지 주소
- 전공사무실: 진리관 602호
- 전화번호: 02-710-9087
- E-MAIL: lifestyle@sm.ac.kr
- 홈페이지: http://style.sookmyung.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