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개요
학과슬로건 : 나와 세상을 변화시키는 음악치료
전문 음악치료사 양성을 목표로 1997년 2월 국내 최초로 개설된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은 이미 50년의 역사를 가지고 뿌리 내려온 미국의 음악치료 교육과정을 가장 충실히 시행하며 정통성 있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음악치료 교육과정에 대한 지역 학생들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2014년, 국내 최초로 온라인 교육과정이 개설되었습니다. 음악치료대학원에서 검증된 교육과정과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인터넷 강의, 지역 기반 임상 실습 등이 진행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학과 인재상 및 교육목표
우리 전공에서는 음악치료사가 가지는 의미 있는 음악경험이 개인의 신체에만 국한되지 않고 정신과 사회, 그리고 영적인 부분까지 포함한 건강한 삶으로 인도해 나가게 하기 위하여 더욱 유능하고 실력 있는 치료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입학 전 준비 (학과에 적합한 학생)
우리 학과는 출신전공에 상관없이 음악을 사랑하고, 음악치료에 대한 열정이 가득한 학생이 적합합니다. 또한, 입학 전에 노래 연습하는 것과 피아노, 기타 등 악기 연습을 충분히 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것은 실제 실습 및 임상 현장에서 꼭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음악치료의 접근 방법을 공부하는 것에 흥미를 느껴야 하고, 대상에 대한 관심이 많아야 합니다.
재학 중 전공 교육과정
격 음악치료전공에서 개설되는 모든 교과목은 음악치료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를 돕고, 이를 더욱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중 실습과목은 각 지역 기관의 슈퍼바이저 교수님들께서 함께 매주 동행‧참여 하셔서 생동감 있는 피드백을 제공받기도 합니다.
- 음악치료학 : 음악치료를 정의내리고 음악이 치료로 사용되어 온 발달과정, 음악치료사의 교육과 훈련, 음악치료의 이론적 근거와 원리, 그리고 여러 임상영역에서 음악치료가 적용되는 이론과 실제를 소개하여 음악치료사로서의 전문과정을 이수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도록 한다.
- 음악치료기술 : 음악치료 임상 세션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음악기술 및 임상기술을 습득하도록 하며 이론과 실습과정을 통해 음악치료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함과 동시에 임상의 현장에서 이를 적절히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한다.
- 특수아동음악치료 : 특수교육의 대상이 되는 아동의 분류, 특징, 심리적인 문제, 기타 치료 및 교육적인 접근에 대해 알아보고 음악이 적용될 수 있는 근거 등을 학습한다.
- 음악치료연구 : 음악과 음악치료 영역 안에서 연구 되어지는 내용을 이해하고 관련 통계방법을 숙지함으로써 향후 학위논문을 작성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 이상심리학 : 심리학의 제반 이론을 통해 이상심리학에 대해 이해한다.
- 임상즉흥연주기술 : 본 교과목에서는 음악치료에서 사용되는 임상적 즉흥연주에 대한 이론 및 철학을 이해하고 실제적 경험을 통하여 임상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즉흥연주 기술을 습득한다.
- 실용음악기술 : 이 수업은 음악치료사에게 요구되는 음악과 관련된 기술을 습득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임상에서 활용되는 음악기초이론을 이해하고 작곡, 반주법, 임상적 즉흥연주 등을 훈련받게 된다.
- 음악과 인간행동 : 음악치료 관련 전문 학술지에 발표된 음악치료연구를 분석, 평가하여 음악치료의 원리와 적용의 폭을 넓혀 전문인으로서 이론적 기초를 습득하도록 하고 효율적인 치료방법을 능동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음악심리치료 : 3가지 형태(노래, 즉흥연주, 음악과 심상)의 음악심리치료 기본 이론을 이해하고, 음악심리치료 실행 시 발생하게 되는 전이와 역전이 문제에 관하여 검토하며, 각각의 방법을 임상 상황에서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과 임상기술을 익히는데 목적을 둔다.
- 노인음악치료 : 노인의 신체, 심리, 정신, 사회적 특성 및 노인질환에 대한 임상적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실제적이며 전반적인 관점에서 한국 노인음악치료 임상환경을 이해하도록 한다. 이에 노인임상에서 요구되는 음악치료 접근 방법을 모색하고, 실습과 토론을 통해 음악기술과 임상기술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 기타앙상블 : 음악치료 임상에서 세션을 진행할 때 필요한 기술 가운데 기타를 활용한 다양한 장르에 따른 반주 기술과 즉흥 연주 기술을 충분히 익혀, 임상 현장에서 노래 부르기와 함께 기타 기술을 적용시킬 수 있다.
- 신경재활음악치료 : 신경재활 분야 음악치료의 이론과 임상의 기술을 숙지하고, 이를 음악치료 인턴십과 실제 임상에 적용하도록 한다.
- 수용적음악치료방법 : 음악의 요소와 형태, 그리고 악곡의 구성 원리를 이해하여 해당 음악을 분석 및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며, 음악과 심상(Music & Imagery) 기법의 특징과 치료적 기능을 익혀 수용적 음악치료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 음악치료철학 : 음악치료에서의 이론적 쟁점 및 각기 다른 음악치료 모델에서의 음악치료의 철학을 비교 토의하고, 현재의 추세에 대한 토론과 비판을 통해 폭 넓게 음악치료를 이해하고 미래적 방향을 모색하도록 한다.
- 음악치료실습 : 음악치료의 각 현장에서 임상훈련의 과정으로 매 학기 다른 치료대상인 아동 및 청소년, 노인, 정신과 영역에서 주1시간의 실습을 외부기관에서 하며, 슈퍼비전을 통해 음악치료 임상에 필요한 음악기술과 임상기술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음악치료인턴 : 음악치료 임상현장을 실제로 경험하고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며 음악치료사의 자질과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 음악치료세미나 본 과목에서는 음악치료 전문가에게 필요한 실제적이며 구체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경험한다. 또한 전문가로서의 역량강화를 위한 자기개발, 상담 등을 함께 경험함으로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졸업 후 진로분야
음악치료학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사단법인 한국 음악치료학회에서 주관하는 임상음악전문가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1급 임상음악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하게 됩니다. 숙명여자대학교 원격음악치료전공에서는 2016년 8월에 처음 졸업생을 배출한 이후 2017년 2월까지 총 20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많은 졸업생이 병원, 학교, 복지관, 센터, 유치원 등에서 치료사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진로 설계 로드맵
입학 전
입학시험 시 성별, 나이, 학부성적, 출신학교, 전공 등은 전혀 반영되지 않으며 음악을 사랑하고 사람을 사랑하시는 분이시라면 남녀노소 누구라도 동등한 기준에서 지원할 수 있습니다.
재학 중
졸업 후
-
다양한 분야에서 ‘음악치료사’ 로 활동
- 병원
- 일반학교
- 특수학교
- 복지관
- 센터
- 유치원
- 요양원
- 실버타운
취업성공사례
이소영(원격02기) - 양주시장애아재활치료교육센터 (음악치료)
저는 현재 양주시 장애아재활치료교육센터에서 음악치료사로 일을 하고 있으며 장애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각기 다른 클라이언트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세션을 구성하고 그에 따른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돕고 있는데요, 현재 개별 또는 그룹치료를 진행하고 있으며 매주 만나는 아이들을 살펴보고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음악치료에 대한 확신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취업을 준비한 경험자로서 후배님들께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전공과목을 충실히 하며 각 대상에 대한 경험을 쌓는 것이 필요하다’입니다. 이력서를 넣고 면접을 보며 깨달은 점은, 기관에서는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중요시 한다는 점입니다. 우선적으로 전문 분야에 대한 지식은, 학교 다닐 때 배우는 각 대상에 대한 특성과 음악치료에 대한 전공 지식들을 충실히 쌓으며 준비해야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우리 원격 대학원은 강의를 반복해서 들을 수 있다는 장점 있어 자신의 의지에 따라 정보에 대한 충분한 습득이 가능하며 임상에서 경험 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들을 각 지역에 연결된 실습을 통해 직접적으로 만나보고 음악치료세팅을 해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실습의 경험을 살려 관심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한 자원봉사가 이루어진다면 향후 자신의 실제 사례를 자기소개서나 면접에 녹일 수 있게 하며 이는 음악치료분야같이 전문적인 분야에서는 매우 큰 장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겸손하고 충실히 다가오는 일을 맞이하자’ 제가 취업을 준비하며 새겼던 마음가짐입니다. 막상 졸업을 하고나면 이전에 바쁘게 지내왔던 일상과는 다른 허전함이 찾아오는데, 이럴 때 마음을 다잡고 직업에 대한 열의를 가지며 꾸준히 도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시기가 올바른 마음가짐이 상당히 필요한 시기라고 느껴진 만큼 이를 위해 늘 저희를 생각해주시고 계신 교수님들께 지속적인 communication을 통하여 방향성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도 가지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사회생활을 해보니, 숙명여대 특수대학원 음악치료전공을 졸업했다는 사실이 저에게는 큰 자부심이 되고 자신감을 느끼게 됩니다. 항상 학생의 입장에서 좋은 커리큘럼을 계획하시는 훌륭하신 교수님들의 가르침으로 각 지역에서 충실히 음악치료를 하고 계신 선배님들을 볼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특수대학원 음악치료 전공은 제가 가졌던 음악치료사로서의 꿈을 이룰 수 있게 해준 기쁨이기도하여 제가 늘 감사함을 느낍니다. 전공후배들 또한 멋진 사회 구성원이 되어, 음악치료로 세상을 밝히는 동반자로서 함께 했으면 좋겠습니다.
전공특별활동
음악치료전공 특강
매년 1월, 7월에 개최되는 ‘음악치료전공 특강’ 은 Neurologic Music Therapy (신경학적 음악치료), Guitar lectures(기타 강좌) 등 매 학기 학생들의 수요를 조사하여 다양한 분야의 특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재학생들은 음악치료사로서의 소질과 역량을 기를 수 있습니다. 또한 특강의 끝 무렵에는 재학생들이 평소 궁금한 내용을 특강을 진행하시는 강사님과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며 구체적인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임상페어
한국음악치료학회가 주최하는 임상페어는 음악치료의 발전을 위해 매년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임상페어에서는 음악치료 전공의 모든 교수님과 재학생, 졸업생이 함께 모여 송라이팅, 사례발표, 음악극 등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각 행사에서는 음악치료 전공생들의 음악적 자질을 발굴하여 이를 향상시키고 있으며, 또한 음악치료의 새로운 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전공 특색을 고려한 TIP
자격증
- 임상음악전문가 1급 : 한국음악치료학회의 회원으로서 학회가 인정하는 국내외 대학교에서 음악치료전공 전공 학사(학부과정에서 예술치료 혹은 음악치료 전공) 이상의 학위를 취득한자
전공 용어상식
- 음악 : 인간이 들을 수 있는 영역의 음과 소음을 소재로 하여 박자·선율·화성·음색 등을 일정한 법칙과 형식으로 종합해서 사상과 감정을 나타내는 예술
- 음악심리학 : 실험을 기초로 하는 심리학적 연구 방법을 통해 ‘음악을 듣는 인간의 마음’ 또는 ‘인간의 음악적 행위’를 연구하는 학문
- 음악치료 : 음악치료는 전문적인 훈련을 마친 음악치료사가 치료적인 관계 안에서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별화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임상적이고 경험을 근거로 한 음악적 중재를 사용하는 것
- 즉흥연주 : 악곡 또는 그 일부분을 악보에 의하지 않고, 연주자가 자발적으로 즉석에서 연주하는 것. 즉, 창작과 연주를 동시에 행하는 연주 행위
대학원 진학을 위한 전공 관련 권장도서
- 음악치료학 (2015); 최병철, 문지영, 문서란 외 1명 지음, 학지사
- 음악심리학 (2001); 루돌프E.라도시, J. 데이비드 보일, 학지사
전공 장학금제도
- 신입생 성적우수 장학금, 재학생 성적우수 장학금, 원우회 장학금
학과사무실 전화 및 홈페이지 주소
- 사무실 : 진리관 515호
- 전화번호 : 02)2077-7977
- E-MAIL : smtherapy@sm.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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