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교육전공 소개
21세기 리더십은 교육과 훈련을 통해서 계발될 수 있는 보편적인 인간능력으로 모든 분야에서 요구되는 사회적 역량(social competency)이다. 시대를 이끄는 리더십패러다임에 맞는 리더십 계발을 위해 적극적인 교육과 훈련이 필수적이며, 리더십 계발을 담당할 강사교육 역시 중요하다. 이에 따라 본 석사 과정에서는 체계적인 리더십 이론을 바탕으로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소양과 전문역량의 함양 및 다양한 스킬과 테크닉의 습득에 중점을 둔다. 과정이수 후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전문성을 갖춘 리더십 교육강사로 양성하며 논문작성에는 특정 대상을 위한 리더십 프로그램의 기획과 개발도 포함된다.
본 과정은 현재 기업체 및 공공기관에서 인사·교육·인력개발을 담당하는 사람과 현직교사 및 공무원과 미래에 리더십교육 강사로 활동하고자 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임시이미지
리더십교육전공 교수진 소개
이름 | 전화번호 | 위치 | 이메일 |
---|---|---|---|
김봉환 (주임교수) | 02-710-9387 | 수련교수회관 409호 | bongwhan@sookmyung.ac.kr |
이숙정 (리더십교양학부 부교수) | 02-2077-7631 | 행파교수회관 409호 | suzanne@sookmyung.ac.kr |
박소연 |
02-2077-7601 | 백주년기념관102호 | psychitest@naver.com |
이호섭 | 02-2077-7407 | 순헌관 802호 | smlhs@sm.ac.kr |
김혜영 | 02-2077-7550 | 진리관803호 | hyeyoung@sookmyung.ac.kr |
임상욱 | 02-2077-7248 | 진리관203호 | marada@sm.ac.kr |
리더십교육전공 조교사무실 소개
사무실 | 전화번호 | 이메일 | 위치 |
---|---|---|---|
조교실 | 02-710-9537 | leadership-education@sookmyung.ac.kr | 순헌관 1015호 |
리더십교육전공 과목
교과목 명 | 영문 교과목 명 | 교과목해설 |
---|---|---|
리더십교육의 이해 | Understanding of Leadership Education | 리더십 교육의 철학과 방향 및 필요성과 중요성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리더십 교육 관련 제 이론을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
리더십론 | Theories of Leadership | 리더십의 특성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 등 리더십의 제 이론과 다양한 리더십 스타일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
리더십 교육프로그램 개발 | Development in Educational Programs of Leadership | 다양한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검토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기술을 학습한다. |
리더십교육연구방법론 | Research Methods | 리더십 교육 분야의 논문 작성에 필수적인 자료 수집과 분석 절차 및 다양한 형태의 연구 설계와 연구 방법을 국내·외 리더십 진단 도구에 활용기법을 학습하며 적용, 평가해 봄으로써 리더십 측정 및 평가능력을 학습한다. |
성인학습론 | Adult Learning:Theory and Practice | 현대사회의 성인교육 지도자들이 기본적으로 이해해야 할 성인학습의 요구 ,성인학습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을 탐색한다 .더불어 성인의 발달적 특성과 학교교육 (Pedagogy) 과 구별되는 성인교육 (Andragogy) 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습득한다. |
성인학습 및 상담 | Adult learning and counseling | 성인기 학습의 특성과 요구를 다양한 광점에서 조명하고 이해를 습득한다 .학습 배경 (context) 안에서 발생하는 조직 (organization) 과 학습자의 요구에 부응하며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있어 상담의 역할을 이해하고 관련 이론과 다양한 실행 방법을 습득한다 . |
고등교육과 리더십 | Higher Education & Leadership | 고등교육의 기원과 발전과정 ,목적과 이념 ,구조와 기능 ,조직과 재정 ,그리고 행정에 대한 분석을 통해 고등교육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고등교육에서 리더십을 이해한다 . |
인간관계 심리와 의사소통 | Human Relations & Communication | 사회 속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심리적 요인들을 살펴보고 갈등해결과 대인관계 개선을 위한 효과적 의사소통 방법과 기술들을 알아본다 . |
협상과 커뮤니케이션 | Negotiation and Communication | 인간사회에서 불거지는 갈등이나 문제 해결을 위한 의사소통 과정을 연구하고, 개인 및 조직의 비전과 목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협상 및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습득한다. |
리더십 교수학습 | Instruction &Learning in Leadership | 리더십 교육 분야의 교수학습모형과 방법에 관한 이론을 연구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 기법을 학습한다. |
코칭이론과기법 | Theory and Skill of Coaching | 코칭 제 이론을 탐구하고 질문·경청 등의 코칭 스킬을 학습하여, 코치이의 미래 비전과 품성·잠재력 계발을 촉진하며 인간관계를 개선시키는 코칭역량을 증진한다. |
퍼실리테이션 스킬 | Facilitation Skills | 퍼실리테이션에 관한 핵심이론, 교수방법을 학습한다. 퍼실리테이션의 유형을 이해하며,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을 실제적으로 습득한다. |
리더십 연구세미나 I | Seminar I | 정치 리더십, 기업경영 리더십, 교육 리더십, 공공 리더십, 서비스 리더십, 여성 리더십, 글로벌 리더십 등 다양한 영역과 계층에서 요구되는 리더십 교육의 전략과 방안을 영역별 전문가의 강의와 토론을 통해 심도있게 연구한다. |
리더십 연구세미나 II | Seminar II | 품성형성, 커뮤니케이션, 갈등관리, 의사결정, 집단역학, 문제해결, 개인발전, 기획입안, 심리치료, 멘토링 등에 관련된 스킬을 워크숍을 통해 연구한다. |
논문지도 | Directed Research | 석사학위 청구논문과 프로그램의 기획을 지도한다. |
논문연구 | Thesis Study | 석사학위 논문연구와 함께 프로그램의 개발을 한다. |
리더십교육전공 학위과정 안내
임시이미지
- 조기졸업 : 1, 2학기 재학생이 수강신청 기간 중 신청서 제출
주임교수의 추천으로 신청하여 기준학점 초과신청서 작성
리더십교육전공 커리어 기획
- 교육 : 리더십 교육 전문가(Leadership Education Facilitator)
- 실무 : 조직 리더십 역량의 개발(Leadership Competence in Organization)
- 연구 : 리더십 및 관련 주제에 대한 연구 심화(Leadership Research)
리더십교육훈련리더십론 , 대화와 협상 스킬, 리더십교수학습, 코칭이론과 기법, 의사결정론, 조직행동론, 커뮤니케이션 스킬, Action Learning, 파트너십, 퍼실리테이션 스킬, 경영 리더십, 갈등관리와 임파워먼트, 리더십 개발전략, 이미지 컨설팅, 서번트 리더십, 여성 리더십, 배려 리더십, 감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 , 리더십 컨텐츠 개발, 리더십교육연구방법론 , 리더십교육프로그램개발, 리더십의 진단과 분석, 역량진단과 개발, 통섭의 리더십, 인적자원개발
리더십 교육훈련 |
1단계(기초) | 2단계(발전) | 3단계(심화) | 촉진과목 |
---|---|---|---|---|
리더십론 | 여성 리더십, 코칭이론과 기법, 셀프 리더십 |
갈등관리와 임파워먼트, 대화와 협상 스킬, 통섭의 리더십, 배려 리더십, 감성 리더십, 경영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스킬, 파트너십, 퍼실리테이션 스킬, 리더십 개발전략, 이미지 컨설팅, 서번트 리더십 |
의사결정론, 조직행동론 |
|
리더십 컨텐츠개발 |
1단계(기초) | 2단계(발전) | 3단계(심화) | 촉진과목 |
프로그램개발 | 연구방법론 | 진단과 분석, 역량진단과 개발, 리더십교수학습, Action Learning |
리더십개발 및 리더 육성사례 연구 |